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감초효능 감초주사에 스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11. 13:14

    안녕하세요 쉽고 자세하게 설명할 닥터 리셋 박애란이라고 합니다.


    >


    오늘은 감초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갑자기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한약사의 말인지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감초 효능 이야기에 앞서 한약재 자체의 기능과 감초주사의 형태로 분리 정제된 형태의 차이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풀뿌리 약재 형태로 한약을 만드는 경우는 특정 성분만 선택되어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많은 성분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약의 효과나 부작용 면에서 성분별로 균등한 효과, 부작용을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


    그러나, 주사약으로 만든 감초 주사의 경우는, 들어 있는 성분의 종류와 함량이 식약처가 정한 바에 따라 들어 있습니다. 그 때문에, 효과와 부작용을 사용한 사람에 의해서 일정한 비율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한약재로써 감초효능과 주사제로 쓰이는 감초주사의 차이가 분명히 있다는 것은 알아야 합니다.


    단초를 포함한 한약재를 복용했을 때, 예기치 못한 신장, 내과적으로 급성 신장 기능 저하로 몸이 부어 응급실에 내원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만,


    해당 성분의 농도를 예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높게 흡수되거나 감초 약제 내의 다른 성분과 상호작용으로 부작용이 강화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수액 치료에 사용되는 감초 주사 자체에서는 정해진 최대 용량을 넘지 않는 경우에는 모두 예측 범위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초주사 성분은 들어본 사람도 있는데 감초주사의 주성분은 글리실리딘이다. 이 감초주사의 경우에 피로회복으로도 사용되기도 하지만 피부를 좋게 하는데도 잘 만져집니다.​


    그 이유를 이론적으로 간단히 살펴보면, 왜 스테로이드 스토리가 감초에 붙어있는지 조차 알 수 있습니다.​


    감초주사 성분인 그리실리진은 우리 몸 속에서 코치솔이라는 호르몬의 양이 늘어나게 합니다.​


    코티솔은 의학적으로는 스트레스 호르몬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늘어나고 스트레스 요인을 없앨 수 있는 힘을 주는 호르몬이어서 별명이 붙었습니다. 기운이 없을 때 기운이 나게 하는 호르몬입니다. 피로를 줄이고, 당신의 기분을 쥐어짜서 그렇게 하겠습니다.코티솔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호르몬이죠? 매우 중요한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내는 호르몬이라고 합니다. 정말 많은 작용을 합니다.집중해야 할 때 집중력을 높이고 긴장하여 주위를 경계해야 할 때에도 민첩함과 반응력도 높입니다. 셀 수 없이 말고 다른 일을 많이 합니다.


    잘 들어보면 스테로이드 효과와 비슷합니다. 자연산 스테로이드로 생각하니 이해하기 쉽네요. 스테로이드는 특정한 일종의 호르몬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화학적으로 비슷한 공통 문양을 가지고 있으며 보이는 작용도 어느 정도 비슷한 성분의 집합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코티솔도 그렇고,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도 그렇고. 병원에서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약도 그렇습니다. 그만큼 스테로이드는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형태의 물질입니다. 과도하거나 부족할 때 문제가 되는 것뿐입니다.


    >


    감초 주사에 의한 감초 효능을 스토리 할 때, 그리실리딘 성분은 우리 몸속에서 만들어내는 자연산 스테로이드인 코티솔의 양을 증가시킴으로써 약효를 냅니다. 자연산에서 만들어낸 스테로이드 약보다 스테로이드를 높게 하는 정도가 적어서 좋습니다.좀더 자세히 보면 감초주사 성분이 몸속으로 들어오면 코티솔이 다른 모양으로 분해되어 없어지는 과정을 막아줍니다. 자연히 코치솔 분해되지 않고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두드러기나 알레르기 피부질환, 습진 등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점도 이 체내의 자연적인 스테로이드인 코티솔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과거의 뉴스에서도 감초 주사와 백옥 주사를 구입한 이력으로 피부 미용을 위해서가 아니었나 하는 기사가 나온 것이 그러한 피부 증상 개선에 영향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감초 효능을 알아봤으니 부작용을 예기해 보겠습니다. 약물 자체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은 어느 약도 똑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감초의 그리실리딘 성분에 따른 부작용 기회를 예기해 봅니다.


    이러한 증상은 과도한 양이 장기간 투여되었을 때 코티솔의 체내량이 너무 많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감초 주사 성분을 일주일에 3에 풀씩 4주간 지속 투여할 경우 일부 보고됐다는 보고서가 있습니다.경험이 없는 의료진에게 환자분이 좋다고 말하며 반복 투여를 수개월간 계속하거나, 환자분이 여기저기서 진료 정보 공유 없이 맞는다면, 충분히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액 치료에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정확한 시술 이력을 공유하면서 상담하는 것이 필수일 것입니다.저는 감초주사 성분만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일은 없습니다. 개인별로 증상에 따라 수액치료 성분을 모두 다른 방법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각 성분별로 있을 수 있는 부작용과 약끼리 섞였을 때 상호작용에 대해 부분까지 상당히 신경 쓸 일이 많습니다.효과를 보려면 다시 연구해야 할 시간이 많이 필요하긴 하지만 치료 결과를 보면 연구한 것에 대한 보람을 많이 느끼고 있어요 오늘도 이야기가 도움이 되었죠? 여러분들께 더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가 전해지길 바래요.항상 건강하고 예뻐지고 싶은 여러분을 응원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