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REAL TALK] 배우 이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13. 03:24

    >



    가수 이석훈이 뮤지컬 <킹키 부츠>로 첫 연기 데뷔 데뷔 데뷔 데뷔를 한다. 그는 자신있다고 말했다 editor 정 지혜 photographer 이승준 place 카페 성수


    >


    이른 시기에 촬영장소에 도착한 ᄀ 석훈이 "카페가 예쁘다"며 눈을 반짝였다. 집이 근처를 지날 때마다 내부가 궁금했다거나 성수동 집값이 올랐다거나 수다를 떨면서 몇컷의 사진을 찍고 쿠키 몇조각을 나눠 먹었다. 먼저 한 입 맛본 그가 "알차다"며 주변 사람들에게 쿠키를 권했습니다. 그리고는 그 자리를 떠나려는 포토그래퍼에게 쿠키 한 조각을 손에 쥐게 하고 만족스러운 듯 자리를 잡았다. 선한 인상에 서글픈 말투, 몸에 밴 배려가 생각보다 편안하고 정감이 감돌았다.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제법 조리 있는 목소리로 연수생들을 모두 갖춘다.그 그의 모습이 쓸쓸하게 느껴졌다.뮤지컬 <킹킵츠>는 가수 이석훈의 뮤지컬 데뷔작이다. 초기 제작비 백 58억원, 화려한 출연진, 해외의 유명한 제작 팀 참가... 주변을 둘러싼 수식어조차 스케일이 특별한 작품이라고 한다. 보컬 실력은 이미 검증된 사실이라 그런가 싶지만 브라운관에서 연기 같은 것조차 보여준 적이 없던 그가 왜 하필 뮤지컬, 그것도 <킹키브츠>를 선택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전에도 여러 번 뮤지컬 제안을 받은 적은 있지만, 계속 때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겁을 먹기도 했죠. 등 떠밀려서 하기 싫었거든요. 내가 원할 때, 시기가 되었다고 생각될 때 도전하고 싶었어요. 하지만 <킹킵츠>는 하지 않았더니 정말 후회할 것 같았어요. 더군다나 제가 받은 것은 "출연제안"이 아니라 "오디션제안"이었습니다. 라이선스 뮤지컬이기 때문에 해외 창작진 가결도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벌써부터 잘 된 줄 알았어요. 1차적인 검증을 받고 시작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오디션은 성공적이었고, 해외 창작진들도 만족스러워했습니다. 그가 연기한 "찰리"는 폐업위기에 처한 아버지의 신발공장을 물려받은 청년으로, 우연히 크로스드레서 로라를 만나 새로운 인생의 희망을 꿈꾸는 인물이라고 한다. 어디서든 만날 수 있을 것 같은 평범한 청년 이랄까. 이석훈은 뚜렷한 의사 없이 남의 말에 유야무야하게 끌려가는 캐릭터의 모습이 한꺼번에 자신과 "닮았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털어놓았다. 그러나 의아했습니다. 방송에서 언제나 단도직입적으로 자신을 피력하던 그가 어리석다니. "남의 일에는 단호합니다. 하지만, 나의 일은 그것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이래봬도 저는 점심메뉴도 잘 못해요.(웃음) 전에는 우유부단한 일이 훨씬 심했어요. "SG와그데비는 3명요. "내가 잘몰라도, 든든한 친구 두명이 뒤에서 지지해주니까 그냥 편하게 살고있었어요. 요즘은 그래도 혼자 결정할 일이 늘어나고 있어요. 한 집안의 가장이 되고, 스스로 판단해야 할 일이 많이 생겨서 그런 것 같아요" 축구 포지션에서 그의 성격을 묘사하면, 아마 미드필더형 인간일 것이다. 공격수처럼 최전방으로 나가 일을 하는 타입이라기보다는 미드필더처럼 뒤에서 사람이 깊이 침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수비를 튼튼히 하는 것에 더 큰 희열을 느낀다는 것이다. 아마 한 인터뷰에서 그가<프로듀스 101>에 참여한 이유에 대해서"노래를 하려는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다"라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은 아닐까. 그러나 이석훈은 또 오로지 후방에만 머무르는 타입은 아니다라며 기회가 된다면 저돌적으로 변신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런 부분이 찰리와 제가 너무 많이 닮았습니다. 찰리도 첫사랑의 말 한마디에 불안하게 흔들리는 우유부단한 성격인데, 정신을 차렸을 때에는 끝까지 밀고 나가는 추진력이 있거든요. 후반부에 찰리가 보여주는 챌린지 정신은 내가 닮고 싶은 부분이기도 합니다"무대는 콘서트와 방송 출연이 전부였던 그에게 뮤지컬 준비 과정은 생소하고 어색한 것 투성이다. "테이블 작업을 잘하고 있냐"고 했더니 "무슨 작업입니까"라고 되묻는 눈동자가 동그랗다. "텍스트 해석 작업이라고 했더니, 아직도 배울 것은 많다며 웃음 섞인 한숨을 내쉰다. 대본을 처음 받았을 때는 당황했습니다. 종이로만 보니 상상이 잘 안된데요. 그래서 동영상 사이트에서 영상을 많이 찾아봤습니다. "이렇게 표현되어 있구나, 아, 여기서는 이런 감정이구나" 배우들이 모인 상견례 첫날이 생각났을 때는 꽤나 섬뜩했는지 두 눈을 꼭 감고 되물었다. 김호영, 우채림, 김지우 등 내공파 배우들 사이에 앉아 있었으니 긴장을 못할 리 없죠. "상견례를 하고 리딩을 하는데 조금 부끄러웠습니다.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환경이기 때문에 하지만 폐를 끼치고 싶지 않았습니다. 제가 망설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이 작품의 가치가 얼마입니까? 든든하게 먹고 든든하게 먹었어요. "다행히도 연습이 끝나고, 호영씨가 생각보다 잘 하고 있어서 놀랐다고 칭찬해주었습니다. 상견례 전에 연출 제리 미첼에게 졸라서 개인 레슨까지 받은 보람이 있었습니다.다행히 이석훈은 배우기에 매우 적극적인 편입니다. "시작하면, 기초부터 제대로 배워야 직성이 풀린다는 FM인간으로 그는 지금도 모르는 것이 있으면 연출가에게 직접 찾아가 묻는다. 아니라고 생각할 때는 고민도 하고, 이렇게도 해본다. 안되면 다시 찾아가겠다. 그리고 다시 질문, 배움, 대화, 납득의 루트가 반복된다. 이 과정에서 그가 지금 가장 핵심을 두고 있는 것은 "작품의 큰 틀을 먼저 만들고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뮤지컬을 전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석대로 만들어 놓은 테두리가 필요합니다. 그것들을 제가 제대로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면 연기적으로도 변주를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처음부터 감정에 끌려 연기하면 나중에 실수가 나올 것 같아서, 아직도 경계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33쪽 어느 장면, 이렇게 말하면 바로 튀어 나올 수 있을 정도로 대본과 작품에 대한 이해를 갖춰야 겠어요."흥미로운 것은, 그가 매우 자신감 넘치는 태도로 \"나 당연히 잘 될 거예요\"라고 구데슬레를 해도, \"공연 날짜가 다가오면서 미칠 것 같아요. 자도 깰 테니까요? 하며 매우 초조해 하는 것이었다.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이야기를 나눴으나 상반된 2개의 감정은 모두 이 속훙가 정말 갖고 있는 기분 같아서, 종래는 그가 어떤 생각인지 분간하지 못 했다."자침"신에 대한 믿음이 강한 편인가요?"맞아요, 완전 강하네요" 무대 올라가면 잘 할 거예요. 자신있습니다 "정말요?" 음, 사실 없어요.(웃음) 그냥 스스로 그렇게 최면을 거는 것 뿐이에요. 계속 얘기하다보면 이루어질 확률이 높아지니까"자신과 불안 사이에 서 있는 것 같군요. @donga.com"그래요~ 정확해요~나는 지금 눈물이 날뻔했어요 깜짝 놀랐어."첫 무대는 어떻게 될 것 같아요?"자신과 불안이 섞여서, 정말 잘할 수 있을 것입니다.(웃음) 어떻게 아는 사람이 뮤지컬을 연주하면 손발이 줄어들잖아요. "예전에, 김 영준이 뮤지컬을 할 때 그랬어요. 그 사람은 정말 잘하는데 제가 못 봤어요. 저를 아시는 분들이 제 무대를 보셔도 아마 그렇지 않을까요? 분명 여러분이 알고 있는 이 석훈과는 다른 모습일 테니까요. 하지만, 그렇게 어색한 부분을 빨리 없애주는 것도 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잘해야 관객들도 이석훈이 아닌 '찰리'라는 인물에게 집중할 수 있을 테니까"


    >


    이석훈은 늦여름 본 오디션부터 한겨울 연습실까지 약 반년간 스트레스에 시달렸다며 "죽겠다"며 연기의 즐거움을 애써 숨기지 않았다. 때늦은 도둑질이 무섭다거나 "이 재미있는 것을 왜 이제서야 했나 싶다"고 말했습니다. 연습실에 가면, 정말 행복하고 재미있어요. <킹킵츠>라는 작품이 매우 밝고 화려할 것입니다. 다른 배우들이 연습하는 것을 봐도 눈을 뗄 수가 없어요. 찰리 역을 맡은 호영씨, 강현씨, 그리고 제가 연기할 때 각기 다른 에자네지가 나오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특히, 호영씨가 저에게 정말 많은 도움을 주는데 브로드웨이에서는 배우들끼리 서로 도와주는 것은 결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합니다. 제리 미첼이 국한 배우들이 서로 도와주는 모습을 보고 감동을 받았다고 하네요. 그만큼 연습실 분위기가 좋아요" 하지만 난관은 의외의 곳에서 발생한다거나. 그는 우려했던 연기보다 오히려 노래를 부를 때가 더 어렵다며 어깨를 으쓱였다. 한국을 대표하는 보컬리스트이자 보컬 트레이자네로도 알려진 그이기에 의외의 대답이었다. "노래는 제가 해왔던 것이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왠지 모르게 노래를 부르면서 지켜야 할 것들이 정말 많았어요. 눈을 감으면 안되고, 가사 전달에 신경 써야하고, 발성을 안쪽에서 낼 것이 아니라 위에서 내야하고. "정말 힘든 것 같아요"" 가요곡과 뮤지컬 넘버를 부를 때 그가 느끼는 가장 큰 차이는 정정확도'이다. 예를 들어 가요는 정석에서 벗어나 금지된 것을 시도할 때 더 큰 매력을 발산하는데, 뮤지컬은 가사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정확하게 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가요곡은 멜로디를 포물선처럼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언가를 떠오르게 하는 여운을 남기며 노래합니다. 하지만 뮤지컬은 전달이 중요하기 때문에 매우 직선적입니다. 가사를 잘 들을 수 있도록 발성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해, 대사의 전달력을 높이고 있습니다""앞으로 계속 뮤지컬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석훈은 답을 주지 않았다. 아마 준비 중인 앨범 작업과 가수라는 본업을 소홀히 하고 싶지 않았나봐요. 잠시 생각에 잠긴 그는 \"제가 <킹키부츠>를 잘해야 계속 저를 찾아주지 않을까요\"라는 말도 말문을 열었다. 그리고 잠시 후 이렇게 덧붙였다. "하지만, 뮤지컬이 이렇게 재미있는 것이라면 앞으로도 계속하고 싶습니다. 하면 할수록 더 재밌어집니다 지금 함께하는 팀원들도 다 그렇습니다. 한번 해보면, 이것을 멈추지 못하면, 할 때는 정말 힘들지만, 끝나면 바로 다시 하고 싶어질 겁니다. 아마 내가 계속 콘서트를 여는 것과 대등한 이유가 아닐까요?".10년의 베테랑 가수에서 첫 데뷔를 앞둔 신인 배우가 된 이석훈은 첫 무대를 정말 잘 해내고 싶다. 그래서 주문을 걸라고 계속 말한다. 나는 정말 잘할 것이고 공연도 무사히 끝날 것이라고. 그런 그가 지금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하나뿐. 처음 연습을 시작할 때 받았던 "첫번째 치고는 잘한다"는 평가에서 '첫번째치고는'이라는 단어를 완전히 삭제하는 겁니다. "처음 그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정말 기뻤습니다. 하지만 물어뜯을 정도로 계속 걸렸죠. 이제는 '처음치고는'이라는 조건 대신 완전히 '잘한다', '이석훈은 뮤지컬을 해야 할 사람이었구나'라는 말을 듣고 싶습니다. 찰리가 어려운 일을 보내고 고난을 이겼던 것처럼 나도 똑같이 하고 견딜 수밖에 없습니다."Don't miss it!뮤지컬<킨키브츄 기간 2018년 1월 31일~4월 하루 시간 불·김 20:00| 흙 15:00 19:30| 일 14:00 18:30곳 블루 스퀘어, 인터파크 홀연 오피스에 제리 미첼 작사/작곡의 신디 로퍼 가격 vip석 14만원| r바로 12만원| 자리의 만원| a석 만원 문의 오픈 리뷰 1588-5212


    >


    >



    댓글

Designed by Tistory.